1. 이번주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무엇이 있었나요?
- 저번 회고 쓴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요즘 잠을 못자서 만성피로 상태인데 산책하다 벌에 물려 반나절 누워 있었습니다...
- 프로젝트 4주차에 접어들면서 페이지 수가 너무 많은 걸 느꼈습니다. 프로젝트 볼륨이 계속 커지면서 결국 페이지 수가 180을 넘겼습니다! 웬만한 앱보다 볼륨이 커지는 것 같아 프로젝트가 끝나고 계속 이어서 하기로 했으나 원래 목표였던 데모데이 전까지 앱스토어 등록하기를 지키기 위해 팀원들과 회의를 하면서 5주차가 되기 전까지 최소 기능만을 뽑아 앱스토어에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 기능 축소라서 필요없는 기능만 빼면 금방 수정할 줄 알았는데 dto와 로직, test코드가 모두 엮여있다보니 수정에 애를 먹었습니다.
- 개발 완료하면 수정되고 완료하면 수정되고를 반복하는게 조금 힘들었습니다.
2. 이번주 진행했던 학습/개발 내용
이번주는 계속해서 개발하려고 했으나 개발 축소와 요구사항 변경때문에 리팩토링을 진행했습니다.
- 이미지 api 분리
- 일기 기능전반적인 기능 수정 및 리팩토링
- 프롬프트 수정
3. 가장 고민을 했던 부분
일기 파트를 계속해서 진행하면서 이미지 관련된 부분이 뭔가 불편했습니다.
파일 업로드에 multipart를 이용하게 되면서 컨트롤러, 서비스 코드가 점점 복잡해졌고, 작성된 테스트 코드가 더러워 보여서 수정을 하고 싶었습니다.
멘토님께 여쭤보니 물론 팀바팀이지만 이미지 전송 api와 게시글 등록 api를 별도로 두는 경우가 있다고 하셔서 이미지 생성 요청 api를 별도로 분리해보는 것이 어떤지 팀원분과 얘기해봤는데 괜찮은 방법 같아서 수정해보기로 했습니다.
모든 controller와 service에서 multipartfile를 제거하고 id로만 입력받아 비즈니스 로직이 더 깔끔해졌습니다.
4. 아쉬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로직 구현은 저번주에 되어 PR을 날려야 하는데 계속해서 요구사항이 바뀌어서 수정만 하는 중입니다.
주말 전까지 기능 구현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5. 다음주에 할 것
- 일기 파트 최종 마무리
- 데모데이 후 개발 계획 짜기